작품을 발표하였다.
이해조의 소설은 주로 제국신문, 매일신보 등 신문을 통해 발표하였으며, 초기에 쓴 몇 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작품이 국문으로 씌어져 있다. 그는 1910년대 후반까지 창작활동을 계속하였으며, 1927년 59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2. 사회활동과 윤리의식
이해조가 의관의 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되면서, 그 뒤를 잇는 근대 소설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작품으로는 <혈의 누, 귀의 성, 치악산, 빈설랑의 일미인(이인직)>, <금수회의록, 공진회(안국선)>, <자유종, 빈상설, 구마검(이해조)>, <추월색, 안의성(최찬식)> 등이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75-85쪽.
권영민, 위의책, 123-142쪽.
② 역사 전기 소설과 번안 소설
역사 전기 소설은
모색하고, 자주 독립에의 열망을 토론의 형식과 몽유록의 전통을 통해서 폭넓게 제기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그러므로 <자유종>이라는 작품의 분석은 작가 이해조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당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다각적인 시각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2. ‘자유종’의 줄거리 소개
이 작품의 배경은 1908년 음력 1월 16일 밤 이매경 여사의 집이다. 등장하는 인물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등 네 사람이다. 이 가운데에서 신설헌 부인이 사회격으로 제일 먼저 토론회를 제의한 다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그녀는 먼저 구시대의 유습인 여성
통해 이광수의 '무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우리 현대 소설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대표적 시대 정신은 개화 계몽 사상이었다. 그리하여 신소설의 전반적인 주제는 개화의 추구였으며, 이광수의 '무정' 은 그러한 개화 의지가 좀더 실감있게 형상화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품은 6.25이후 순수한 예슬작품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정치적인 색채를 배제한 작품들이 다스 나오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를 소위 ‘헌병경찰통치기’ 혹은 ‘무단통치기’라고 칭한다. 이 시대의 특징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이 ‘헌병경찰통치기’인데 ‘헌병경찰통치기’라는 용어는 1910년 9월에 창설된 헌병 경찰 제도에서 나왔다. 헌병이 경찰의 일반